logo

회원로그인

일반테스트아이디: test2, test3

꼬마기자의 글쓰기

자료 스크랩


자료 스크랩

 

자료스크랩이란 필요한 정보 신문을 오리고 잡지를 오리고 정보를 복사한 것들을 유사한 것끼리 나중에 열람하기 쉽도록 모아두는 것을 말한다. 이것을 스크랩이라고 한다.

스크랩은 기가 잘 풀리지 않을 때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한 기사의 주제에 맞는 스크랩을 하면서 기사의 형태를 잡아가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복제인간에 대한 궁금중에 대한 과학 기사를 쓰려고 한다면 복제인간 실헠의 가장 처음에 행해졌던 쥐 실험 양실험 원숭이 실험 그런 것들에 대한 자료부터 수집하고 그것을 스크랩하여 그것을 기사에 활용하면 되는 것이다.

스크랩이라고 해서 특별히 어려운 것은 아니다. 문구점에 가서 전문 스크랩용 화일을 사서 그곳에 일괄적으로 차근차근 날짜별로 정리해도 되고 비용이 적은 쪽을 택하려면 그냥 스케치북에 풀과 가위로 기사 거리를 오려 붙여두어도 된다.

 

3. 정보화 시대의 기자.

 

정보화 시대의 기자의 가장 첫째 조건은 무엇일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컴퓨터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컴퓨터로 글자를 기록하는 워드프로세서 기술을 익혀두는 것은 물론이고 데이타 베이스를 통해 자료를 찾아보는 것, 인터넷을 통해 알고 쉽은 정보를 검색하는 것 모두 정보화 시대의 기자로서는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능이다.

예전에는 글만 잘 쓰고 인터뷰만 훌륭하게 하면 좋은 기자의 조건이 되었지만 지금은 정보 전쟁에서 뒤지면 좋은 기사거리를 찾을 수도 없고 남보다 앞서나갈 수도 없다. 웬만한 정보와 자료는 컴퓨터로 확인을 하고 미심적은 것을 발로 뛰는 그런 세상이다.

 

신문 형태와 발달

 

기사 작성시 펜과 원고지

- 1세대 신문은 연판이라고 불리는 것(Hot type system)

- 2세대 신문은 사진식자라고 불리는 것(Cold type)

- 3세대 신문은 컴퓨터와 통신의 합작인 CTS system이다.

이제는 안방에 앉아 개인용 컴퓨터 단말리를 눌러 그날그날의 신문을 받는 제 4세대 신문 (전자신문이 보편화될 전망이다.

 

컴퓨터로 신문을 제작하면 조판기 화면상에 제목, 기사 사진 등이 지면과 독같이 나타나 모든 요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

 

그러나 경쟁사에 노출 기사 도난의 우려도 있다. 출퇴근이 필요없고 플로피디스크 한장이면 신문이 만들어진다.

 

신문의 크기 역시 시대에 따라 나라에 다라 달랐는데 처음에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고 있는 편지지 크기정도로 작았으나 점점 커지게 되었다.

 

다른 맵의 디자인을 참고해라. 이건 표절하라는게 아니다. 하지만 아이디어가 메말랐다고 생각되면 당신이 칭송하던 맵에 들어가 디자인을 참고해라. 후에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고, 그 아이디어를 자신의 맵에 적용시키면 된다. Dave J.

최신글

자료실

기타

실시간 인기 검색어